티스토리 뷰
목차
공매도 금지, 정말 필요한가? 공매도 제도개선의 방향은?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팔고, 주가가 떨어지면 싸게 사서 갚아 이익을 내는 투자 방법입니다. 공매도는 시장의 효율성과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주가 하락을 부추기고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공매도 거래를 제한하거나 전면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이를 공매도 금지라고 합니다.
공매도 금지의 배경과 기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외 증시가 급락하면서 공매도가 주가 하락의 원인이라는 비판이 커졌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은행(IB)의 대규모 불법 무차입 공매도 사례가 적발되고, 추가 불법 정황도 발견되어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이 조치는 11월 6일부터 2024년 6월 말까지 지속되며, 이 기간 동안 공매도 제도 개선을 위한 대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공매도 금지의 장단점과 논란
공매도 금지의 장점은 주가 하락을 완화하고 개인 투자자의 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매도 금지의 단점은 주가 과열과 거품을 유발하고, 시장 효율성과 유동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매도 금지는 시장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투자자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에는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찬성측은 공매도가 주가 하락과 시장 불안을 야기하고, 개인 투자자의 투자 신뢰를 저하시킨다고 주장합니다.
반대측은 공매도가 주가 과열과 거품을 방지하고, 시장 효율성과 유동성을 높인다고 주장합니다.
공매도 제도개선의 방향
공매도 금지는 임시적인 조치일 뿐입니다. 정부는 공매도 금지기간 동안 시장전문가‧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공매도 제도개선 방안의 내용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입니다.
공매도 제도개선의 방향은 기관과 개인 간 기울어진 운동장의 근본적인 해소, 무차입 공매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대안의 모색, 글로벌 IB를 전수조사하여 무차입 공매도를 강력히 적발‧처벌하는 것입니다.
공매도 금지가 해제된 후에는 공매도로 인한 불공정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공매도 금지는 정말 필요한가? 공매도 제도개선의 방향은? 이 글에서는 공매도의 개념, 필요성, 장단점, 제도개선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주가가 떨어지면 싸게 사서 갚아 이익을 내는 투자 방법입니다. 공매도는 시장의 효율성과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주가 하락을 부추기고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공매도 거래를 제한하거나 전면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이를 공매도 금지라고 합니다. 공매도 금지에 대한 찬반 논란과 공매도 제도개선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2024년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제도(법) 시행 시기별 요약 정리